티스토리 뷰
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과 신청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5년 동안 5,000만 원을 마련하는 방법, 지금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청년도약계좌에 관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것들 중 하나인 신청기간과 조건에 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조건
목차
- 가입조건
- 신청기간
- 개요 및 혜택
-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여부
- 유지하기
1. 가입조건
가입연령
가입 기준일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
단, 병역이행 기간 (최대 6년)을 가입일 기준 현재 연령에서 빼고 계산했을 때 만 34세 이하면 가능
소득조건
개인 : 7,500만 원 이하
가구 : 중위 180% 이하
단, 개인소득 6,000만 원~7,500만 원 이하, 가구소득 중위 180% 이하의 경우 정부 기여금 지급 안됨
특징
- 일정기간 이상 국내에 거주하며 세금을 제대로 납부한 외국인이라면 자격 조건 충족 시 신청 가능
- 은행 별 이율 차이가 있고, 대면, 비대면 모두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은행들이 비대면 가입 시 이율 우대
-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불가(중도해지 및 만기 시 가능)
2.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
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출시 예정이므로 출시 후 신청자 모집 및 소득 심사를 거치게 된다. 또한 5년 만기 상품이므로 소득에 관한 유지 심사가 예상되고 있다.
3. 개요 및 혜택
만기기간 : 5년
월 납입 한도 : 70만 원까지 가능
주요 혜택 : 소득에 따라 정부 기여금이 차등으로 지급, 시중은행 금리 제공(구체적인 금리 수준은 미정, 3년 고정, 2년 변 동금리 적용 예상), 이자 소득은 전액 비과세
만기 금액 : 약 5,000만 원
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여 5년간 매월 70만 원을 납입하면 약 5,000만 원을 실수령 할 수 있다. 이자 소득도 전액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어 납입금 + 정부 기여금 + 은행 이자를 다 받는다.
하지만 가입 요건과 별개로 소득 수준에 따른 정부 기여금이 상이하므로 고소득자는 정부 기여금을 상세히 알아본 후 가입하기를 권한다.
정부 기여금은 위와 같다. 그러므로 예를 들어, 연간 총급여액이 3,600만 원 이하인 경우, 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4.6%의 기여금을 적용받아 매달 50만 원을 납입하면 2.3만 원의 기여금을 받을 수 있다. 4,800만 원 이하인 경우 60만 원 한도 내에서 3.7% 적용되어 매월 2.2만 원을 받을 수 있다.
기여금 지급한도를 초과하여 납입할 경우 초과금에 대해서는 시중은행 이자와 비과세 혜택만 적용받으므로, 매월 7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하더라도 기여금 지급한도까지만 납입하고 차액은 파킹 통장, 단기 예금 등으로 운용하는 것이 효율적 일 수도 있다.
4.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 여부
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이라는 유사 사업 목적을 지니므로 중복 가입이 불가능하다.
하지만 동일한 기회 제공을 위해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순차가입을 허용한다고 하니, 지금 납입하고 있는 청년희망적금을 만기일을 잘 확인하여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면 된다.
5. 유지하기
아무리 높은 이자의 좋은 적금이라도 잘 유지하기가 정말 쉽지 않다. 청년희망적금도 1달 해지 인원이 약 2.4만 명이라고 한다. 장기 적금을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리한 금액으로 적금을 시작했기 때문이다. 그러므로 잘 유지하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.
처음 시작한 금액이 부담이 될 때는 금액을 줄여서 적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. 혹시 다른 적금들이 있다면 이율을 비교하여 가장 좋은 곳에 적금한다. 자동이체를 통하여 급여가 입금되면 적금이 먼저 빠져나간 후의 돈으로 생활을 계획한다. 월급은 항상 모자라기 때문에 적금을 뺀 나머지로 슬기로운 소비습관을 만들어 간다.
추천 글
마치며
청년도약계좌를 잘 활용하고, 유지하여 대한민국 청년들의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.